건실한 스몰 울프 공략(5탄)

ver.PMP

캐릭터 : 울프

취룡



덱 설명

최종 수정: 9/6

현재는 사용하지 못 하는 덱리(라이트닝 라스 금제 및 에라타)

콜라보 1탄 덱리: 여기



<초반 기본 운영>

카인 나시스 카운터, 캐치 등을 노리며 건실하게 운영, 착실하게 하울링 수급.

- 상대는 하울링이 4개 쌓이는 카인 나시스 카운터를 가장 크게 의식하여 스탠딩 가드로 막으려 하기 때문에, 컷다운으로 하단을 뚫는 것을 추천.

- 컷다운으로 상단잽 + 래빗 일루젼 카운터도 가능


카인 나시스 카운터 - 울프 커터 캐치

-> 4하울링, 히트 +2

컷다운 히트 - 카인 나시스 캐치

-> 2하울링, 히트 +3


- +3 프레임 획득 시 카인 나시스가 4속도가 되어 내밀 시 카운터가 확정이므로 +3을 계속 가져가는 것이 중요.

카인 나시스, 스트릿 울프다이스티드 히트(캐치) 시 +3 (스트릿 울프는 2하울링 대신 겟페이즈 스킵)

- 동시 히트는 대체로 하울링이 쌓이는 울프 쪽이 유리.(특히 뉴트럴 5속전)

울프 커터는 가드 -2(스가), 회피 -2(다가)이므로 카운터 기술이 없는 한 굉장히 안전한 선택지

로우킥은 데미지는 낮지만 5속이며 가드 프레임이 -4(다가)로 낮고 카인 나시스를 막는 스가를 이기는 하단잽이기에 위압 쌓기에 좋음.


- 스태틱 테리토리를 패로 가져올 시 내밀도록 유도할 수 있으므로 카인 나시스 카운터 유도가 가능, 상대가 건실할 경우 사용 가능


- 하울링 충전 + 딜 누적 이후, 체력이 낮아지면 패 매수가 늘어나며 천천히  로 전환.

- 패 9장 기본 구성:

로우리스크: 다운 가드, 울프 커터

중하단 콤보기 이지: 스플릿 커터제트 라이징스트릿 울프컷다운체이싱 팽

라스 및 캐치: 펜리르 스틱스, 라이트닝 라스



<첫 패 변경 추천 카드>

-----<추천>-----

※ 다운 가드    ->   점프

- 상대가 상단 잽 대신 빠른 중단/하단기가 있는 경우 고려. ex.  등

※ 컷다운         ->   로우킥

- 상대가 상단 잽이 없거나, 빠른 하단 잽이 필요한 경우 고려. 키스 주의.


-----<취향>-----

※ 스탠딩 가드 ->  제트 라이징

- 덜 건실하고 싶을 때, 스가 협박을 더 하고 싶을 때, 키스, 델피의 전용 방어기 카운터.

드컨 or 스로킥 채용 시 콤보로 추가 위압 쌓기가 가능하지만 뒤가 없기 때문에 데미지로 만족해도 충분. (콤보 칠 경우 보통 6-7.)

초반에는 후상황 리스크 대비 리턴이 좋지 않지만, 중반 이후 11 11 12 13을 빠르게 모으면 확실하게 강력해짐.


-----<비추>-----

※ 다운 가드    ->   체이싱 팽

- 이걸 원하는 성향이라면 차라리 빅울프 운영으로 5 11 11 12 13 챙기는 것을 추천.



<운영 팁>

- 대쉬/컷다운 혹은 펜리르 스틱스 히트 이후 +6 프레임 심리 가능

- 심리 기술: 스플릿 커터 / 펜리르 스틱스 // 제트 라이징

대쉬로 다운 가드를 내리고 4속 스플릿 커터를 썼을 때 카운터가 콤보가 아닌 +4임에 유의, 콤보를 노릴 경우 펜리르 스틱스(히트+6, 카운터 콤보, 1회용) or 제트 라이징(동시 히트/카운터 콤보, 단 스가에 막힘) 심리 필요

스탠딩 가드의 경우엔 5속 제트 라이징 / 회피 불가 라스 콤보 확정. (일부 경우 제외에 유의)


- 가드/점프/라스 이후 8프레임 이득시 펜리르 스틱스, 세츠메이 킥 캐치로 콤보 가능.

펜리르 스틱스 브레이크 후 세츠메이 킥을 리스트로 가져올 경우 8속 캐치 콤보가 한번 더 가능.


펜리르 스틱스는 500데미지 기술"만" 회피 가능.

일부 기술만 회피 가능하지만 깜짝 카운터를 노릴 수도 있으므로 상대 기술 확인 필요.


- 5하울링 후 라이트닝 라스를 챙길 시 상대 입장에서 불리~약유리까지 스가 협박이 상시로 걸리므로(가드백-10), 깜짝 하단 지르기(ex. 약불리 스플릿 커터)가 유효.


다이스티드로 차징 배리어파키 디펜스 및 상단 상쇄기 카운터가 가능하므로 해당 캐릭터 상대 시 적극 채용.

다이스티드 가드 당할 시 100 데미지, 레이 바즈라 가드 당할 시 200 데미지 주며 1하울링 획득.


- 방어기가 스가/다가만 있을 경우: 위압+레이 바즈라 400 체력 확정 킬.



<리스트 교환 수단(브레이크 가능 기술)>

- 스태틱 테리토리: 사용 성공 후 루멘존 배치 -> 5하울링 시 브레이크 가능

펜리르 스틱스: 8속 캐치 or 카운터 콤보 시 브레이크

점프: 그랩 기술과 부딪칠 시 같이 브레이크

- 캐치 드롭: 그랩 무효



<사이드 교체 카드>

리스트: 스태틱 테리토리레이 바즈라 / 다운 가드

사이드:  대쉬 / 다이스티드 / 캐치 드롭 / 점프

- 상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교체.



<콤보 딜 계산>

중단: 제트 라이징 - 스트릿 울프 - 컷다운 - 체이싱 팽

700+400+400+600 = 2100 (-상쇄) (스플릿 커터/레이 바즈라 포함 시 +200/300)


※ 하단: 스플릿 커터 - 스트릿 울프 - 컷다운 - 체이싱 팽

400+400+400+600 = 1800 (-상쇄) (레이 바즈라 포함 시 +300)


※ 라스 or 8속 캐치: (라스) - 펜리르 스틱스/세츠메이 킥 - 스트릿 울프 - 컷다운 - 체이싱 팽

(300)+500+400+400+600 = 1900 (라스 2200) (스플릿 커터/레이 바즈라 포함 시 +200/300)



<그 외 고려 카드>

드리프트 컨버전

초반 콤보 시 억지 하울링 쌓기, 후반 콤보 이후 패수급이 덜 된 상태에서 다시 콤보를 노려 억지 킬각 노리기 가능.


- 데미스 엔드

방어기가 스가/점프만 있을 경우: 위압+데미스 엔드 600 체력 확정 킬 or +4 레디페이즈 재진행.


헌팅 헤드

6속 빠른 상단, 방어 불가 그랩, 위압 시 10속으로 콤보 고점 증가.

다만 다운 가드 시 상대의 8속 캐치가 가능하다는 리스크가 리턴에 비해 압도적으로 큼.

다운 가드 유도용으로는 괜찮을지도...


스로킥

커팅류 카운터 기술 + 적당히 빠른 하단 기술

컷다운으로 커팅 상쇄 시 - 400뎀 1하울링 & +7 vs +2 5프 이득

스로킥으로 커팅 회피 시 - 6프레임 얻어 울프 커터 캐치 가능 - 700뎀 2하울링 히트 +2

첫 패에 제트 라이징과 스로킥 채용 시 드컨 없이 (5-)6-7 콤보로 빠른 하울링 쌓기가 가능.

다만 5속   보유 캐릭 상대로 장점이 심하게 죽어버리며,

커팅 외의 많은   5속 캐치가 확정이 아니고,

로우킥에 비해 1속 느린 것에 비해 히트 +1이 비루하기에 범용성이 떨어진다고 판단.


썬더 아르틱

콤보 고점 증가 및 하단 상쇄 가능, 적은 가드백(-3), 다만 패가 모자라고 상단이라 아쉬움.


- 그 외: 대부분 역할이 겹치거나 더 좋은 상위 호환 카드가 있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