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설명
제법 최적화를 거쳐본 덱리...
전투 성녀님 시리즈(첫패 윙크-상투스) 의 현재로서는 최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캐릭터마다 차이가 없는 콤보와 운영 흐름만 간단히 소개하고, 카드 별 용도와 캐릭터별 상대법을 주로 소개합니다.
카드의 용도나 캐릭터별 주요 상대법을 알고 싶다면 Ctrl + F로 검색해주세요.
잘 모르겠으면 일단 덱리에 나온 대로 손패와 리스트를 들고, 연습하시면서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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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일반적 상황:
(시동) - 12(아무거나) - 13
패 3장 소모(팔라딘 시 -1)
시동기 + 800
블오상 시동 시 +200
빛루 상황 or 후반 어쌔신 상황:
(시동) - 10(빛루 시 스타라이트, 이외 스플릿 커터) - 11 - 12 - 13 - 9
패 9장 소모(팔라딘 시 -1, 약승위 시동 시 +0 ~ +2)
패가 모자라다면 조금 아껴주세요
시동기 + 1400
블오상 시동 시 +200
빛의 루멘 발동시 +200
상대 체력 1500 이하라면 +300
최대 2600
현실적인 감각으로, 시동기 맞히고 상대 체력이 1700 이하라면 죽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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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흐름
공턴은 어쌔신 - 팔라딘
방턴은 가디언 - 어쌔신 or 팔라딘
두 상태를 오가면서 플레이합니다.
크게는, 어떻게든 +3~+4의 이득을 벌어내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에 (준)절대 판정을 부여하고...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를 포함한 중하단 이지선다 또는 그랩을 통한 상중단 이지선다를 통해 상대를 압박합니다.
콤보 쳐도 리턴이 별로 크지는 않지만, 공턴 유지 능력이 순전히 파일럿의 심리에 의존하기에 익절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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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에 담긴 철학
이하는 카드별로 담긴 의도와, 사용법을 서술합니다.
수비 기술 - 공격 기술(속도순) 순서로 서술합니다.
루멘에 있어 인권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패가 절실한 상태의 공턴이 아니라면 필히 들고갑시다.
방턴 심리가 어렵거나 위험하다면 무난하게 내밀어주면 됩니다.
일부 점프가 크게 유효하거나, 고유 그랩 의존도가 높은 캐릭터 상대로 채용합니다.
이후 캐릭터 별 공략에서 서술합니다.
리타의 거의 유일무이한 비대칭 전력입니다.
구축상 2번밖에 사출하지 못하므로, 조심히 사용합시다.
상대 구축에 따라 새로운 카드를 사이딩할 필요가 있을 때 채용합니다.
+4프레임을 얻고 다음 턴을 보는 것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만들고, 공격을 맞으면서 써도 400 회복으로 인해 아프지 않습니다.
앞서 말한 운영에서 필요한 +4프레임을 벌어다 주고, 막히더라도 큰 리턴을 주지 않기에 좋은 카드입니다.
일부 손패 한장 한장이 소중한 캐릭터에게는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을 체험시켜줄 수 있습니다.
단, 빛의 루멘이 없다면 대쉬류 기술을 발동시켜주는 점에 주의합시다.
블레싱 윙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쉬류 기술을 가진 캐릭터 상대로 채용합니다.
상대 회피 시, 캐치가 불가하게 만들기에 점프나 하단 회피 기술을 채용하는 상대로도 유효합니다.
무난한 하단의 역할로 채용합니다.
다른 하단 기술에 비해 가드백이 매우 작고, +3 판정으로 운영을 이어나가기에도 적절한 카드입니다.
공턴에 심리를 위한 기술과, 콤보 파츠가 갖추어졌다면 우선적으로 가져옵니다.
이 덱의 핵심이 되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
거의 유일하게 쓸만한 팔라딘 기술로, 콤보딜을 책임집니다.
단, 콤보를 위해 버린 성녀 기술은 겟 페이즈에는 가져올 수 없는 점은 주의합시다.
킬각 콤보용 기술입니다.
일부 상단 회피에 의존하거나, 콤보를 무마시켜버릴 수 있는 상대로는 필드에서 질러볼 수 있습니다.
하단 콤보용 기술입니다.
주로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와 함께 중하단 심리를 거는 데에 이용합니다.
후반 콤보, 나영성 캐치용 기술입니다.
+2 정도의 약한 공턴에서 중단 압박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져옵니다.
일부 상단 기술, 또는 상쇄 판정을 가진 방어 기술을 뚫기 위해 채용합니다.
상대가 방어에 성공해도 공턴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그랩 기술들과 함께 다운 가드를 유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영교격 대체용으로 채용합니다.
주영교격이 점프로 인해서 브레이크 되었을 때, 사이드 덱에서 보충해오는 것 이상의 용도는 없습니다.
중단 기술이 강력한 캐릭터를 상대로 사용합니다.
이외에는 긴 콤보를 잇기 위한 11속도 연결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이단처형이 필드로 나가는 상황과 같은 상황에 사용됩니다.
상단 회피나 특수한 수비 기술에 의존하는 캐릭터를 상대로,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 대신 시동을 위해 사용합니다.
이외에는 무난한 12속 연결용으로 사용합니다.
스탠딩 카드 돌파 및 어쌔신 상황에서 캐치용으로 사용합니다.
상대의 다운 가드를 유도하여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를 맞추기 좋은 상황을 만들거나, 어쌔신 상태로 방어 성공 시 캐치가 가능합니다.
12속 연결이나 약속된 승리를 위하여의 어쌔신 조건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대의 콤보 및 하단 짤짤이 방어용으로 사용합니다.
콤보 삭제 기능을 통해 역가드를 치거나 콤보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하단 기술을 자주 사용하는 캐릭터를 상대로도, 이득을 강제로 벌어오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가드에 의존하는 캐릭터를 상대로 사용하거나, 가디언 상태에서 너무 큰 이득을 벌렸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딩 가드에 막히기에, 스탠딩 가드를 유도하여 하단이나 그랩 기술을 적중시킬 수도 있습니다.
적중에 실패해도 카운터 이외에는 리스크가 없기에, 맞출 생각은 하지 않고 던져보아도 좋습니다.
6손패 구간에서 콤보 파츠가 모자란 채로 콤보를 시동했을 때 사용합니다.
어디까지나 보험이니, 과신은 금물입니다.
트윙클 아스타리온, 허영제압, 구사일생 등 다른 기술로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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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별 상대법
'대쉬 캐릭터'(대쉬계열 기술이 강력한 캐릭터) 상대로 공통적인 변화
시작 손패
스탠딩 가드/다운 가드/암약요원/블레이드 오브 상투스/라이튼 오더
루트
성운의 일격을 채용합니다.
성운의 일격으로 기어체인지를 비롯한 상단 기술을 막아낼 수 있고, 차징 배리어또한 뚫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차지 상태에서도, 상단 기술과 차징 스매시를 동시에 막아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배드맨 퍼니시에는 주의합시다.
차징 배리어가 매우 강력하므로, 주영교격과 성운의 일격 등 상단 상쇄 불가 기술로 압박을 이어갑시다.
울프
성운의 일격을 채용합니다.
울프의 대화의 3요소 중, 성운의 일격은 2가지를 뚫는 기술입니다.
자연스레 높아진 체이싱 팽의 밸류를, 흔들리지 않는 충성 또는 기본 가드들로 맞받아쳐 줍시다.
울프 상대로는 심리의 리스크가 커지기에, 여러모로 불리한 매치업입니다.
비올라
덱 변경점은 없습니다. 성운의 일격을 채용 가능합니다.
블랙 다트를 기반으로 한 새장 가두기를, 블레싱 윙크나 성운의 일격을 통해 받아낼 수 있습니다.
블레싱 윙크는 초중반 빠른 방어태세로의 전환을 방해하고, 성운의 일격은 포르티시모로 인한 콤보의 리스크를 최소화 가능합니다.
은연 후에는, 가디언 턴 강철의 신앙이 강력합니다.
중립 프레임 페인 프리즌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은연 전에는 콤보당하지 않도록 로우 리스크 플레이를 중심으로, 은연 후에는 빠른 정리를 목표로 합시다.
델피
덱 변경점은 없습니다. 성운의 일격을 채용 가능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충성으로 숏 클러치를, 성운의 일격으로 파키 디펜스를 뚫어낼 수 있습니다.
팔라딘 상태가 아니더라도,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를 적극 사용하여 파키 디펜스를 견제합시다.
록 암바는 매우 강력하므로, 빛의 루멘이 켜졌더라도 나영성에 의존하지 않도록 합시다.
키스
덱 변경점은 없으나, 암약요원과 점프를 채용 가능합니다.
시작 손패(선택)
초반부터 강철의 신앙이 매우 강력합니다.
초반 블레싱 윙크는 자제합시다. 차라리 암약요원으로 교체해 버려도 좋습니다.
블레이드 오브 상투스가 래빗 일루젼에 회피당하므로, 스타라이트나 약속된 승리를 위하여 기반으로 공턴을 오래 끌고 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니아
대쉬 캐릭터에 속합니다.
시작 손패
스탠딩 가드 -> 흔들리지 않는 충성 or 블레싱 윙크
암약요원에는 손 판정이 있기 때문에, 캐츠 머핀즈에 뚫리는 것을 주의합시다.
초반에는 블레싱 윙크가 유효합니다.
상대의 루멘 존 빌드업을 허용한 후에는, 블레싱 윙크를 버리고 이단처형과 암약요원을 활용하여 이어나갑시다.
스트로킹을 견제하기 위해 블레싱 윙크를 들고 있는 것도 가능하나, 강철의 신앙으로 밟는 것을 조금 더 의식합시다.
약속된 승리를 위하여를 절대판정으로 쓸 기회가 온다면 적극적으로 노려줍시다.
레브
[작성자의 경험 부족으로 작성 불가]
타오
초반
리타
린
대쉬 캐릭터에 속합니다.
요한
이제벨
대쉬 캐릭터에 속합니다.
이오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