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탄발매후 요한

ver.N/A

캐릭터 : 요한



덱 설명

5탄발매후 더 이상의 덱이 나오는게 드물어진 지금 정리글을 쓴다...

할배단이 루멘을 점령할때까지!


=============사이드에서 교체 고려해볼법한 카드================


에이전트 허슬 -> 점프 


빠른중단과 강력한 하단을 커버할수 있는 점프가 강하게 작용하는 지점이 있어 점프가 허슬보다는 강하게 작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그랩을 점프와 함께 저승으로 보내버릴수도 있어 교체 고려가 가능합니다.


그 이외는 빼기힘듭니다.

드컨은 요한에서 빼버리면 할배 요한의 척추를 슬며시 빼버려 자율보행을 막아버린다고 생각하시면편합니다.


구사일생은 점점 콤보딜이 강해지는 요즘에 데미지를 1이라도 줄일수 있다면 버틸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것이므로 

저는 한장 채용했으니 콤보를 애초에 맞지않으면된다고 생각하시는분은 다른거 넣으셔도됩니다.

(ex.이제벨 견제용 신자적 대응 ,  기타 회피기)


=============핸드에서 교체 고려해볼법한 카드================



1. 커팅 -> 신사적대응


커팅단과 신사적대응단끼리 뭐가 더 좋은지에 대해서는 항상 토론거리가 나옵니다.

개인의 취향입니다.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을 원하신다면 신사적대응.

미들리스크 미들하이리턴을 원하시면 커팅.


하지만 요한의 주력기들로 압박을 넣으려면 프레임 이득이 선제되어야하기때문에,작성자입장에서는 커팅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2.메이슬라이드->스탠딩가드,캐치드롭,콤보시동기

상대가 첫패에 짧상단이 없거나(니아),중단이 기가스로 커버가 안되거나(레브의 밴전스),상대의 개초딩 방어기를 뚫을수가 없거나(루트,델피)

그런 경우에는 메이슬라이드로 이득을 볼 생각을 버립니다.

레브의 밴전스같은 기술에는 기가스로 막아봤자 상대가 이득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울프의 제트라이징도 감당안됨)

그리고 개초딩 삼단 수비 방어에는 캐치드롭이 직빵입니다.

상대는 캐치드롭에 맞으면 +5얻은 요한을 상대해야합니다.


그 이외의 경우는 메이슬라이드 참 좋습니다.


=============운영================


1.첫턴에 큰프레임을 얻었다! -> 바로 아르게스 


는 물론 취향입니다. 하지만 첫패에서 유효한 콤보를 치려면 적어도 콤보시동기와 극적인 퇴장을가져오는 두턴의 예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르게스는 가지고만있어도 상대에게 큰압박이됩니다.

고프레임의 아르게스는 이걸 방어로 막을지 아니면 그걸 예상한 상대를 읽어 다운가드를 칠지 등등 상대에게 큰 압박을 줍니다.

히트와 카운터 프레임도 준수해 맞춘상황에서 계속해서 압박을 가져갈수있습니다.

물론 아르게스를 가져가고 바로 디재스터원을 켰을때가 전제이므로 실패시 겸허히 아르게스를 내려버립시다.


1-2.첫턴에 큰프레임을 얻었다! ->  극적인퇴장.


기가스를 맞추고 디재스터원으로 콤보를 치신다는 큰 목적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극적인 퇴장을 가져갑시다.

이러면 상대가  기가스를 더욱 강하게 의식하게됩니다.

기가스를 실패해도 패에 극적인퇴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콤보예열턴이 한턴 줄어듭니다.

물론 판도라박스 실패시에 바로 리스트로 내립니다.


2.예지를 어떨때 쓸까요?


일단 첫턴에 켜야 판도라 박스를 꺼내올수 있으니 첫턴에는 무조건 켜야합니다.

중요한건 후에 쓸 2,3번째 예지입니다. 


공턴에 더욱 강한 압박과 상대 선택지 제거를 위해서 예지를 쓰는 경우가 확실히 대부분입니다만,상대의 공격을 방어해야하는 턴에

공세로 전환하기에도 쓰면좋을때가 있습니다.

상대의 중요 공격기를 방턴의 예지로 걷어버리면 상대의 계획이 꼬이게됩니다.

게다가 하르페가 4속이 되고,기가스는 중단으로 올때 역으로 콤보를 치거나 상대와 맞콤보를 쳐 프레임을 초기화 시켜버릴수도있습니다.

상대에 따라 허슬을 패에 쥐고있다면 하단 전속 회피가 되기도 하겠죠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결국 공턴에 상대의 선택지를 걷어내는 것입니다.

아끼다 똥된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므로,쓸때는 씁시다.


3.그래서 이거 홀짝 못맞추면 운영이고 뭐고 없는거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콤보================


콤보시동기에다 2콤보 아무거나에다 드컨(혹은 기가스) + 3콤보 극적인퇴장.

대부분,90%이상 요한은 이콤보를 칩니다.

그리고 요한의 최고점 콤보는 2500데미지입니다.

아니 요한은 3콤보 치면 끝나는 캐릭터인데 2500데미지가 어캐나와요? 라고 하실수 있는데.


9속도 콤보 시동기 캘배로스의 카운터를 잘 생각해봅시다.

이녀석,카운터가 +8입니다.

캘배로스 카운터 600 -> 세츠메이킥 캐치로 콤보시동 500 -> 트리아이나 도박성공에 보정적용해서 700 -> 극적인퇴장 700 

600 + 500 + 700 + 700 = 2500 이라는 어썸한 콤보데미지가나옵니다.체력의 절반을 타노스 시켜버리는 콤보를 패 4장(+드컨)으로 할수있습니다.

물론 디재스터원 2번성공에다가 캘배로스를 카운터맞혀야한다는 조건이 붙지만 서드아이를 써서 확정 도박이 되는 순간에는 조건이 캘배로스 카운터뿐이 되므로 상대에게 엄청난 심리전을 강요합니다.

카운터 히트가 아니더라도 500데미지를 뺀 2000데미지를 줄수도있습니다.

물론 막히면 바로 역으로 떠서 얻어맞는것은 거의 모든 캐릭터들의 고민사항이니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그리고 콤보를 때리고 난 후에 나중의 대처상황을 위해 콤보때의 기가스는 아껴두는것도 좋겠습니다. 

=============캐릭터별 상대법================


1.루트 


첫패에 차징배리어를 들고가는 루트가 많습니다. 차징배리어를 안쓸이유가 없습니다.

결국 저 방어를 뚫으려면 수비기술을 내던 방뚫기나 상쇄불가 기술을 써야합니다.

메이슬라이드를 리스트로 두고 캐치드롭을 가져갑니다.


그리고 짠손 루트가 상대일수도 있는데,보통 3프레임만 있어도 차치를 씁니다.

그 상태일때 예지를 써버리면 상대의 공격권 제한,4속으로 나가는 하르페로

역심리를 걸수 있습니다.

물론 이걸로 수비기술 뽑아버리면 얄짤없습니다.


2.니아


니아의 니야아앙...아르게스로 크게 압박을 넣어줍니다.

조건부지만 중단 방뚫이 있는만큼 니아에게 꽤 강한 압박을 줄수도 있습니다.

하단을 잘못노리다 스트로킹에 맞고 이후 콤보로 사경을 해맬수 있으니 요주의.


그리고 세츠킥을 빼고 난후에 니아의 콤보시동기는 보통 스트로킹이나 12속 하단 콤보,니야야앙 혹은 세츠 슬래시인데.

그래도 고속도가 많아 오더:하피가 유효사용될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헬프캐쳐,이 녀석이 생각보다 조금 많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맞아버리면 구사일생이 사라져버립니다.

어느정도 심리에 포함되어야하겠습니다. 


3.델피


파키디펜스를 뚫기위해 메이슬라이드 대신 캐치드롭을 챙깁시다.

4속으로 날아오는 숏클러치가 있어도 기가스로 막아버리고 역으로 이득을 취할수 있어 좋습니다.


4.울프


잘 막고 잘때립시다.

게다가 울프는 보통 빅울프로 수비기술을 잘 챙겨가지않기때문에 적중률이 높아진다는 이득이 있습니다.

게다가 주로쓰는 제트라이징,컷다운,체이싱팽 모두 오더:하피에 피해져 약 유리가 될수 있겠습니다만...

울프 특유의 불리프레임에도 기술효과로 씹어버리고 패는것을 막기는 힘드므로 큰 프레임으로 콤보심리를 거는것보다 캐치를 사용해 야금야금 깍고 심리를 거는것이 유효하겠습니다.


5.레브

네버모어의 존재로 공턴에 예지로 압박을 걸기가 힘듭니다.

물론 예지를 쓴턴 네버모어를 상대가 써도 다시 레디페이즈로 가기때문에 예지가 풀리지는 않습니다만.

프레임이 날아가 우위가 아니라는점이 큽니다.

쓴다면 네버모어가 날아간 후가 좋지만,세상사 맘대로 되는법은 없으니 잘 선택하셔야합니다.


6.리타


요한의 3콤보 딜은 1000을 넘기때문에 딜계산을 잘하셔서 한번에 죽입시다.

후반에는 나영성을 뚫을수 있는 수단이 아르게스와 캐치드롭 2개가 있어 리타에게 큰 압박을 줄수 있습니다.

상단쪽으로 찌르는게 좋습니다.

보통 성운의일격을 리타유저분들이 잘 채용하시지않기때문에,컷팅이 좋게 작용합니다.


7.타오


붕권도 기가스로 잘 막을수 있고...하단도 하르페로 잘 찍을수 있는데,그놈의 음극이 문제입니다.

상쇄불가에 회피도안되서 하피나 기가스로 억제하는게 불가능합니다.

현재 음의 개수를 잘 보시고 짠기술(커팅,하르페)로 역으로 치시는게 좋습니다.

한번맞기 시작하면 음극과다운슬래쉬의 무한 이지선다에 걸릴수가 있습니다.


8. 요한


서로서로 잘맞추기


9.린


아르게스도 초성각에 피해지고,하르페도 12속 기술에 피해지고...

9속 캘배로스가 조건부 회불이라 좋습니다.

제일좋은건 불씨를 못쌓게 하면 좋지만 그건 희망사항이겠죠?

잘못해서 쫄았다가는 크라우칭에 캐치당해 죽을수가 있으므로 생각보다 대담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하피로 개기려다가 다른거 맞고 죽습니다.

11속 기술에는 극염옥이 두장이상이면 회불이 생기므로 다른걸로 대처하는편이 좋습니다.


10.이제벨

 

커팅대신 신사적대응을 쓴다면 더 좋습니다.

아니라면 메이슬라이드 대신에 캐치드롭을 들고갑시다.

보통 이제벨은 특수판정 기술이 없으므로,중단 아르게스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11.비올라


한번 은연이 생기기 시작하면 강한 기술을 상대해야합니다.

점프나 에이전트 허슬이 유효합니다.

페인프리즌을 이기면서 나이트메어 주태를 이기는 프레임인 허슬을 캐치드롭대신에 리스트에두어도 좋을것같네요.


12.키스


상대가 패가 줄어드는 일이 많아 홀짝이나 공수맞추기에는 좋습니다.

그래도 여럿 특수판정을 남발하므로 회불인 캘배로스를 들고 압박하기에 좋습니다.



=============마치며================


결국 운입니다 운

모든것을 뛰어넘는 압도적인 운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도파민 x 도파민 개간지 할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