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설명
* 이 덱은 예전에 작성한 덱 리스트의 업데이트 입니다. 실질적으로 변경된 내용은 콤보의 방법, 그리고 패왕포효권-발-의 제물 정도입니다.
* 해당 덱리는 캐치축 운영인 음극 나선축퇴권을 제물로 사용합니다.
첫패
부웅권, 다운 슬래쉬, 패왕포효권-발-, 다운 가드 + 상대에 따라 기호 선택
부웅권, 다운 슬래쉬라는 중단, 하단 이지를 거는게 타오의 기초 플레이입니다. (다운 슬래쉬는 수비 기술을 맞출 경우 히트 프레임을 <+5>로 변경해 부웅권 캐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도 이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보통 다음과 같이 대비합니다.
1. 중단 상쇄 카드 (ex. 울프의 제트 라이징, 루트의 백 샷, 레브의 플로레종 등) 또는 니아의 캐츠 머핀즈 카운터 등
2. 점프
따라서 상단을 챙기는 것이 추천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카운터에 용이한 낙룡각, 하단 회피가 있는 선룡각, 가드/상쇄 불가인 캐치 드롭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캐치 드롭을 사용할 경우 점프의 효과인 "②상대 기술에 <그랩>판정이 있는 경우 사용 후 이 기술과 해당 기술을 브레이크한다."를 주의해주세요.
* 키스의 경우, 래빗 일루젼이 8속도 이하 전범위 회피 가능하므로 주의.
* 델피의 경우, 파키 디펜스가 판정에 콤보가 없는 기술들을 전범위 상쇄하므로 주의
* 니아의 경우, 캐츠 머핀즈가 판정 전 7속도 이하 손 판정 기술일 경우 2FP를 얻으므로 주의
가벼운 이지
조화 전까지의 타오 공격은 부웅권 히트를 유발하는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부웅권, 다운 슬래쉬를 이용하는 이지가 대표적이나, 다음과 같은 바리에이션을 둘 수 있습니다.
- 두기술 모두 스탠딩 가드를 견제하는 카드입니다. 또한, 캐치 드롭은 히트 및 카운터 프레임이 <+5> 이므로 부웅권 캐치가 가능합니다.
2. 이판사판태클로 허점 찌르기
- 높은 데미지의 중단에 히트 프레임이 <+4>, 카운터 프레임이 <+6> 이라 「음」상태일 때 히트하거나 카운터 시 부웅권 캐치가 가능합니다.
3. 연랑으로 다음 턴 고점 노리기
- 데미지는 낮지만, 히트 <+5>, 카운터 <+6>, 가드 <-6> 프레임이라는 준수한 성능을 가진 10속도 중단 카드입니다. 하지만 효과로 인해 이번 턴 캐치가 불가하므로 다음 턴 고점을 노리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 <+5> 프레임을 가져갈 경우, 이판사판태클 / 세츠 슬래시 및 캐치 드롭 등으로 더 강력한 이지를 걸 수 있습니다.
상대의 패에 따라 여러가지 대응을 실험해보세요
조화 (콤보) 이지
4FP 이득 상황에서 세츠 슬래시, 지룡으로 이지를 겁니다.
하지만 제트 라이징 등으로 두 상황 모두에서 콤보를 대비할 수 있는 중단 상쇄, 히트 판정 <콤보>가 있는 경우, 스탠딩 가드 등을 통해 방어 후 지룡 캐치를 통해 콤보를 이을 수 있습니다.
추천되는 콤보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상대방에게 구사일생이 있다면, 딜 조절을 하여 3콤보 후 끊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딜 조절을 위해 콤보 시 원하는 속도로 사용 가능한 호신장 등의 대체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기존 콤보, 2800 : 지룡 - 선룡각 - 연랑 - 패왕포효권-동- (500+400+600+1300)
구사일생에 막힐 경우, 선룡각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3콤보로 2600이라는 준수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5탄 지원으로, 다음 콤보도 가능해졌습니다.
롱 양극 콤보 3100: 지룡 - 선룡각 - 연랑 - 호신장 - 양극 유성연섬권 (500+400+600+300+1300)
숏 양극 콤보 2500: 지룡 - 연랑 - 양극 유성연섬권 (500+700+1300, 드리프트 컨버전 사용)
* 양극 유성연섬권의 ①히트/카운터/콤보 시, 상대에게 100 데미지를 12번 준다. 그 후, 【양】카운터 4개를 제거한다. 효과는 기술데미지 적용 전에 발동하기 때문에, 기술데미지는 조화의 효과를 받지 못하여 총 1400이 아닌, 1300데미지를 줍니다.
양극 콤보는 패왕포효권-발-을 루멘존에 올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패를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 구사일생에 막히는 경우를 대비해 드리프트 컨버전을 구비해야 한다는 점이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패왕포효권-동-과 양극 유성연섬권은 동시에 쓸 일이 없다는 점에서 둘 다 넣기엔 아깝다는 느낌도 있죠.
조화 (가벼운) 이지
조화 전 이지와 개념은 같습니다. 다만, 더이상 「음」, 「양」 카운터가 필요하진 않으므로 부웅권 캐치 보다는 FP를 들고가 위 콤보 이지를 준비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특히 연랑의 경우 높은 FP를 다음 턴으로 들고가 콤보 이지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방턴 (교아 캐치)
타오가 방어하는 턴에는 교아 카드를 가져가 8속도 캐치를 대비하면 좋습니다.
- "①히트 및 카운터 시, 패나 리스트에서 기술 1장을 브레이크할 수 있다. 그 경우, 「양」카운터 1개를 얻는다." 효과로 쓰지 않는 기술 1장 브레이크
- "③캐치 시, 8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 경우, 히트 판정을 <+5>로 변경하고 이 기술을 브레이크한다." 효과로 교아 브레이크 및 부웅권 캐치
교아 히트 및 ① 효과에서 「음」, 「양」 1개씩, 부웅권 도 히트로 「음」, 「양」 1개씩 얻어 「음」, 「양」을 총 2개씩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① 효과 및 교아 자체 브레이크로 사이드에서 기술 2장을 가져오므로 빠르게 콤보 파츠를 빼낼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상황이 오면 「음」, 「양」이 거의 가득 차고 콤보 파츠도 거의 다 모으게 되므로, 교아 ① 효과로는 메리트가 떨어진 일륜개화를 브레이크 해도 됩니다.
또는, 아래 패왕포효권-발- 재료들 중 하나를 선택해도 됩니다.
방턴 (패왕포효권-발- 재료)
스탠딩 가드의 대체인 패왕포효권-발-을 사용하게 되면, 리스트에서 방어한 기술과 같은 위치판정을 가진 기술 1장을 브레이크해야 합니다.
다음은 추천되는 브레이크 목록입니다.
1. 중단
- 홀수 : 음극 나선축퇴권
- 짝수 : 파동포요권
2. 상단
- 홀수 : 교아 (후반에 남았다면), 선룡각 (추천x)
사이드에서 나오는 순서는 크게 상관없지만, 콤보 파츠인 지룡, 세츠 슬래시, 패왕포효권-동- 그리고 패왕포효권-발-이 올라간 상황을 대비한 스탠딩 가드를 꺼내오는 것이 추천됩니다. 추가로 [연환륜]을 꺼내와 가드 불가를 하셔도 좋습니다.
타오는 매 게임마다 사이드를 유동적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게임이 방어적이고 길게 갈 것 같다면 예시와 같이 3장의 콤보파츠를, 그게 아니라면 2장의 콤보파츠를 넣어두고 시작하셔도 됩니다. 보통, 가드 프레임이 높은 (-8FP) 캐릭터들을 상대한다면 사이드에 콤보파츠를 많이 넣으셔도 교아 캐치로 빠르게 꺼내오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패왕포효권-동-(양극 유성연섬권), 세츠 슬래시, 스탠딩 가드 순서대로 꺼내옵니다.
타오의 로우 리스크 특성상 조화를 키기 위해 게임을 오래 오래 끌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딜을 덜 받는 구사일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드리프트 컨버전 또한 숏 양극 콤보를 위해 준비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타오는 사이드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는 선택사항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이드를 4장 이상 끌어온 경우는 거의 없어 저는 특수기술 2장을 넣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