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아
니야아앙
상단
X
중단
방어
하단
X
효과
이하의 효과는 1개만 사용할 수 있다.
①방어 시 루멘 존에 있는 9속도 이하 니아 기술로 캐치할 수 있다.
②판정 후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면 루멘 존에 있는 8속도 이하 니아 기술로 캐치할 수 있다.
최초 수록
ST1-010
태그
#비전투 #효과 캐치
니야아앙 캐치 후 이동
Q: 니야아앙의 효과로 캐치한 기술은 배틀 페이즈 종료에 어디로 가나요?
A: 일반적인 캐치와 동일하게 리스트로 갑니다.
임팩트 트리거와 니야아앙 캐치 시 FP 처리
Q: 임팩트 트리거 vs 니야아아앙의 상황입니다. 임팩트 트리거가 일단 히트로 적용되어 6FP를 얻었습니다. 판정 후, 니아는 데미지를 받지 않아 캐치를 진행했습니다. 이러면 임팩트 트리거로 얻었던 6FP는 날아가죠?
A: 예.
파키 디펜스와 니아아앙 상호작용
Q: [파키 디펜스]와 [니야아앙]이 만나서 [니야아앙]의 효과로 [레피! 스크류!]를 캐치 당해 콤보 타임에 들어갔을 경우 파키디펜스 2번 효과가 적용되나요?
A: 예.
(비전투) 데미지가 0인 기술들과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면' 기술간의 상호작용
Q: 자신이 임팩트 트리거를 사용했을 때, 상대가 대쉬를 사용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느와르의 효과로 수비 기술이나 임팩트 트리거만을 브레이크했을 때는요?
A: 그 경우에도 대쉬의 '판정 후' 효과가 적용됩니다. 동일한 조건의 효과를 가진 [니야아앙], [시크릿 타임], [스태틱 테리토리], [일륜개화], [셀레셜 워드] 또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반대로, 요한의 [오더 : 하피]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일륜개화와 니야아앙
Q: [일륜개화]와 [니야아앙]이 만나면 [니야아앙]의 캐치로 데미지를 받았으므로 [일륜개화]의 사용 후 효과는 불발인가요?
A: 우선권과 관계없이 양쪽의 효과가 전부 발동합니다. [니야아앙]의 효과는 "사용 후" 타이밍에 발동하여 이후 캐치할 권한을 얻습니다. 캐치는 레디한 기술의 사용 후까지 전부 처리한 후에 할 수 있으므로, 이미 [일륜개화]의 효과가 처리된 후 캐치할 수 있습니다. [호러블 킨드레드], [크라우칭 스타트]에 대해서도 [니야아앙]과 같이, [셀레셜 워드]에 대해서도 [일륜개화]와 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단, [셀레셜 워드]의 4FP 얻는 효과는 상대가 캐치했을 경우 0으로 조정됩니다)
특수한 수비 기술과 디펜스 오버
Q: 서로 수비 기술을 3연속으로 내서 "디펜스 오버"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사용된 대쉬는 그 효과를 처리하고 브레이크되나요?
A: [대쉬]의 효과를 처리하며, 그로 인해 FP의 변동이 발생했기 때문에 "디펜스 오버"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래빗 일루젼], [셀레셜 워드] 등의 효과가 발동했을 경우에도 "디펜스 오버"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스태틱 테리토리], [일륜개화] 등 FP의 변동이나 체력 변동이 일어나지 않는 효과도 발동했을 경우 "디펜스 오버"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니야아앙], [크라우칭 스타트]의 경우, 캐치 권한을 얻고 사용하지 않아도 "디펜스 오버"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해당 카드들이 효과가 발동했다면 "디펜스 오버"의 카운트 역시 0회로 리셋됩니다.
효과로 인한 캐치가 동시에 발생했을 경우
Q: 1. 니야아앙과 호러블 킨드레드, 크라우칭 스타트 등이 동시에 레디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2. 「가디언」 상태의 리타의 [강철의 신앙], 또는 [흔들리지 않는 충성]으로 [나이트메어 주테]를 상쇄했을 때, [슈팅스타]를 공개했을 경우 처리는 어떻게 되나요? [펑키정키]와 [성운의 일격]의 경우는요?
A: 2025/8/15 룰 개정으로, 이전 배틀 페이즈 종료시 획득한 우선권이 유지됩니다. 이 우선권대로 판정합니다. 사용 후 처리가 끝나 서로 캐치 권한을 획득한 후, 캐치 타임이 됩니다. 우선권이 있는 쪽이 먼저 캐치할 수 있고, 캐치했다면 우선권이 없던 쪽은 캐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우선권이 있는 쪽이 캐치를 포기했다면 우선권이 없는 쪽이 캐치할 수 있습니다.
대쉬와 대쉬 계열 효과들의 효과 처리
Q: [대쉬]와 [대쉬]가 맞붙을 때, 우선권이 높은 쪽의 [대쉬]만 효과를 처리하나요? [니야아앙], [크라우칭 스타트], [일륜개화], [시크릿 타임] 등은요?
A: 동일한 타이밍의 처리에서는 우선권이 높은 쪽을 따지며, [대쉬]는 즉시 레디 페이즈로 다시 돌아가기 때문에 우선권이 높은 쪽의 [대쉬]만 처리합니다. 기본적으로 [대쉬]와 기타 "판정 후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면" 류의 기술들은 우선권에 따라 처리하는데, [대쉬]가 우선권일 경우 [대쉬]의 효과로 다시 레디 페이즈로 돌아가기 때문에 해당 기술들의 효과는 발동 타이밍을 놓칩니다. [니야아앙], [크라우칭 스타트], [호러블 킨드레드] 처럼 "캐치" 권한을 얻는 효과들은, 우선권이 있을 경우 각각의 효과는 적용하나, [대쉬]의 효과 적용의 결과로 캐치할 타이밍을 놓치기 때문에 불발합니다. [시크릿 타임]. [스태틱 테리토리], [일륜개화], [셀레셜 워드] 등의 효과들이 우선권으로 먼저 발동한다면 처리 후 [대쉬]의 효과를 처리합니다.
야나르타쉬의 배틀 페이즈 종료 효과와 캐치/콤보
Q: [니야아앙]이나 [나의 영혼은 성녀를 위해]같이 중단공격을 가드후에 효과로 캐치하는 경우 [야나르타쉬]의 배틀페이즈 종료 효과로 인해 캐치효과는 진행되지않나요?
A: 예, 진행할 수 없습니다. [나이트메어 주테], [펑키 정키] 등의 동시 히트 시나, 히트 판정이 <콤보>인 기술과 동시 히트했을 경우에도 캐치나 2-3콤보의 사용 등 "사용 후" 타이밍의 이후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키메라가 우선권을 가지고 있어 [야나르타쉬]의 "사용 후" 효과를 사용했을 경우, 배틀 페이즈가 효과의 처리로 인해 종료되어 상대 플레이어는 "사용 후"타이밍의 효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FP로 인한 캐치와 효과 캐치의 우선순위
Q: 1. 암야 상태의 레브가 미드나잇으로 펑키정키를 상쇄했을때 레브가 먼저 캐치를 할 수 있나요? 2.니아 미러전에서 둘다 니야아앙을 내면 우선권이 있는 니아가 먼저 캐치를 진행한 후에 없는 니아가 캐치할 수 있나요?
A: 1. 아니오, 효과로 인한 캐치 타이밍이 우선됩니다. 해당 상황에서는 델피가 먼저 캐치를 진행하고, 델피가 캐치했다면 레브는 캐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2. 아니오, 효과로 인한 캐치가 발생했을 경우 우선권이 있는 플레이어가 캐치했다면 상대 플레이어는 캐치 타이밍을 놓칩니다. 우선권이 있는 플레이어가 캐치를 포기했다면 캐치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메어 주테] 등, 캐치 효과가 있는 카드들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