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1탄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요한

ver.CB01

캐릭터 : 요한



덱 설명

콜라보가 나온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얼티밋을 가진 상대와 싸움을 해보고나서 적는 보충설명들입니다.


==왜 챙겼는가?==


1.점프 

그랩류 지원도 많아지고,짧중단과 하단을 동시케어하는 점프의 위상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요한이 하단을 케어하는법이 다운가드나 에이전트 허슬이였지만 허슬은...그 아시죠? 불안정한것.


2.아리아드네

상대의 그랩을 얻어맞아버려 급하게 캐치드롭으로 무효화시켰다면,사이드에서 끌어옵니다.

아니면 하단을 강하게 가져가면서 짧상단을 견제하는 목적으로 메이슬라이드를 채용해도 무방.


3.구사일생

보험들어놔서 나쁘지는 않잖아요.



==첫 핸드==


웬만한 중단은 무조건 중단상쇄 기가스로 커버가 가능하기때문에 첫손패에는 스탠딩가드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에 따라 첫 패를 다르게 해야합니다.

개쌘 중단을 가진 상대 (ex.울프,레브)

에게는 손에든 캐치드롭을 내려놓고 얌전히 스탠딩가드를 가져갑니다.

요즘 건실한 울프가 늘어나는 추세가 있지만 뭐 울프상대로 캐치드롭 안들고 가드든다고 나쁠것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루트,델피한테는 캐치드롭을 챙겨줍니다.

개초딩 수비기술을 돌파하려면 들고가는것이 좋습니다.

물론,요즘은 안들고가는 분들도 있어서 100% 정답은 아닙니다.



==공격 운영==


예전에는 서로 우선권 겹치면 겟페이즈 날아가고 리커버리 페이즈 날아가서 첫턴에 잘못 수비 대면되버리면 서드아이 하나 무의미하게 삭제가되었지만, 이제는 우선권에대한 룰 변경? 으로 그럴일이 없어졌습니다. 

첫턴에 큰 프레임을 얻는다면 아르게스를 들고갑시다.

퇴장을 가져가봤자 콤보시동기를 한번더 가져간다는 턴이 하나더 필요하기때문에  바로 압박을 넣기에는 아르게스 만한게 없습니다.

물론 디재스터원을 못켜버리면 얄짤도 없습니다.

못키면 다시 내리는 수밖에...


그렇게 아르게스로 압박넣으면서 공방을 벌이다 패의 최대치가 늘어나면 퇴장을 집고오고 콤보시동기를 집고오는 식으로 하시면됩니다.


==방어 운영==


방어 때 서드아이를 하나 쓴다는 생각도 하실수 있습니다.

큰 프레임때는 얄짤도 없지만 상대가 적은 프레임을 가지고있을때 서드아이로 공격기술을 하나 공개시킨상황이라면 

하르페가 빨라져 상대에게 큰기술을 지르지 못하게 하는 압박을 넣을수도있습니다.

혹은 점프 대신 허슬을 채용하셨다면 하단 확정회피가 될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그럴바에는 아끼는게 더 좋습니다. 서드아이 토큰에게는 더 큰 기대값이 있으니까요.

물론 못 막으면 죽을것같은 개피 상황에서는 그냥 키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하피가 있어 큰 기술 위주의 압박도 어느정도는 풀어갈수 있겠네요.


==캐릭터별 상대법==


1.루트


상대의 짧은 프레임 차치를 하르페로 재낄수도있습니다.

차징배리어를 뚫을수단이 많으므로 배리어를 내는것에 압박을 넣을수있습니다.

얼티밋이 켜지기 전 차지라면 속도가 느려지기때문에 오더 하피로 피할수 있는 폭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얼티밋이 켜진 루트라면 얌전히 수비기술을 잘내시거나 잘 지르시는 법 말고는 없겠네요.

그리고 루트가 기어체인지를 첫패에 들고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다운가드를 내면 오히려 맞아버리므로 캐치드롭대신 스탠딩 가드가 유효합니다.

차징배리어는 그냥 가드를 내도 돌파가되지만 스탠딩가드가 없는데 기어체인지를 막으려고하면 힘이듭니다.


2.니아


맞으면 화나는 카드 순위권안에 당당히드는 니야아앙을 아르게스로 뚫어버릴수 있습니다.

물론 니아도 알고있습니다.

여튼 아르게스와 캘배로스로 신나게 압박을 넣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캐츠 머핀즈나 랩 캐츠를 이기는 쉽지않습니다.

머핀즈를 기가스로 상쇄하면서 빅 이득을 챙겨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 덱리는 커팅대신 메두사를 써서 가끔 커팅이 라이바운스에 상쇄당하면서 콤보를 얻어맞는 일이 조금 적습니다.

그리고 얼티밋이나 신카드에 대한 상대법은...

사실 안정성이나 콤보딜을 올리는 지원이라 상대법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3.델피


이번 지원인 메두사로 상단을 얄밉게 회피하는 다운토스나 빅 리버 뱅 블로우를 씹어버리고 때릴수 있게되었습니다.

중단에 날아오는 숏클러치도 기가스로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다면 델피상대가 쉬울까요?

아닙니다. 틈만나면 날아오는 4속 카운터 콤보기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공격이며 델피를 상대하는 모든 캐릭터들은 그걸 염두에 둘 수 밖에없습니다.

델피상대로는 어지간히 큰 프레임이 아니라면 다운스탠스 상태에서 지르지 않는 방법이 유효할수 있습니다.

다운토스는 특수판정으로 회피가 불가인것이지 보통 수비기술의 회피로는 회피가 됩니다.

그래서 점프로는 숏클러치나 다운토스를 회피할수있습니다.

그런식으로 생각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되겠습니다.

그리고 파키디펜스를 뚫을만한 기술을 패에 들고가시지않으면 못뚫어서 눈물을 머금고 다른 기술을 내야할수도 있으므로 파키디펜스 견제용

캐치드롭이나 콤보시동기를 챙겨갑시다.


이번 얼티밋은 다운스탠스시에 속도 고정이라는 효과가 있으므로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4.레브


이얍 하르페! -> 레노어 노크로 상쇄할게요

(첫턴에)메두사 갈겨야지 -> 에페 코르보

아르게스 날린다! -> 밴전스

이득벌었으니까 콤보 이지 걸어야겠다 -> 네버모어로 프레임 날릴게요


여러지원을 받은 레브는 강합니다.

상대의 특판을 지워버리는 메두사가 레브에게 강하게 적용할수있습니다.

유리해도 상쇄되어서 상대가 이득을 볼수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이번 얼티밋은 맞추면 암야가 켜지고 상대가 패를 랜덤으로 보충하게만드는 효과이므로 특효의 대처법은 딱히 없습니다.

잘막읍시다.

5.리타


1000이하로 떨구는 것보다는 콤보로 한번에 죽입시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콤보로 죽이는것에 연연하다 역으로 맞다보면 더 불리해질수 있으니

확실히 데미지를 주면서 압박을 줄수 있는 상황에는 그냥 때리고 프레임이득으로 압박하는것이 좋습니다.

얼티밋은 콤보시동기 막듯이 막으면 딱히 뭐가 없습니다.


6.비올라


은연을 절대 주지마...라고 하고싶지만 그게 맘대로는 안되죠.

비올라 상대로는 점프보다 에이전트 허슬이 더 강할수 있습니다.

맞추면,페인프리즌도 피하고,나이트메어 주태도 이깁니다.

그리고 프레임을 적당히 얻었을때 허슬을 그냥 내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신지원이 7캐치 콤보지만,그랩기 대비책을 여러개 가지고있으므로 부담감이 적습니다.


7.울프


건실축도 강하고 빅울프도 강합니다.

그냥 빅울프는 하피를 가지고있어서 하피로 기술 3개를 피할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 지원인 메두사로 컷팅으로는 이기지못했던 컷다운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항상 카인나시스의 카운터를 유념하시는게 좋습니다.

울프의 얼티밋은 ...그전에 겁나 때려서 깨라는 공략법말고는 없네요.

공격기 얼티밋도 아니니 이걸 어떻게 대처해야한다는 방법은 없습니다.


8.키스


특수판정이 많아 역으로 후려맞을수도 있습니다.

메두사나 회피불가 캘배로스가 중요합니다.

콤보 시동기로 9속도 이상 카드들이 많으므로 하피로 잘 피할수도 있습니다.

아르게스로 심리를 걸고싶어도 키스에게는 중단을 씹어버리고 카운터 콤보를 치는 래빗스탬프가 있으므로 패에 저것이 있다면

캘배로스와 스플릿커터로 이지선다를 거는것이 더욱 좋을수 있습니다.

또한 키스의얼티밋이 패차이마다 1속도씩빨라지고,사용할때 패 3장을 뒷면으로 두는 효과이므로 저게 나온다면 상대의 패가 4장이 줄어든 상태로 판정을 한다는것을 유의해두시고,유리한상태에도 패 차이를 계산해보면서 콤보기를 내려다 역으로 맞을수 있는 상황인지를 잘 계산 하셔야합니다.


9.타오


음극의 금제로 전보다 상대하기는 쉬워졌지만,타오 특유의 로우리스크로 가드후 캐치 콤보가 어렵습니다.

주된 심리인 붕권과 다운슬래쉬는 점프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런 심리를 상대도 알고있기떄문에, 이번 신지원인

낙화를 들고 올수 있습니다. 

유의해 두시고 다음패를 뭘 들고올지 생각하세요

타오의 얼티밋은 그냥 저점을 더 올려주는 얼티밋이므로 요한의 플레이가 달라질것은 없습니다.

발을 뚫는 아르게스가 강합니다.


10.린


신지원 초신염성살이 나찰폭살극도를 잡아먹고 5속으로 날아올수 있습니다.

모르고 5속이상 기술을 냈다가 카운터맞고 상대가 불씨를 쌓는 일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컴벳센스까지 리스트에있다면 4속으로 기술이 날아올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린의 특판회피 상중하가 생기면 크게 부담스러워지므로 회불 캘배로스나 회피범위밖 기술을 프레임얻어서 때릴수밖에없습니다.

얼티밋은 높은 확률로 콤보때 사용하는 기술이라 잘막고 잘때리는 것 말고는 없겠네요.


11.요한

잘 맞추고 잘 막기

상대가 못맞추게 하기위해 수비기술을 더욱 패에 우겨넣읍시다.

못맞추면 파워가 급감합니다.

얼티밋도 못맞추면 없는것이기때문에 운을 잘 모아두셔야합니다.


12. 이제벨

이제벨은 특판기술이 없어 중립 특판기에 의지해야하는데 

중립에는 중단을 지키는 공격기가 훅브레이커같은 중단 상쇄기밖에 없어 중단을 보호하는 수단이 이제벨은 연약합니다.

그래서 프레임이 충분한 아르게스를 막기 더욱더 어렵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날아오는 이제벨의 얼티밋을 그래도 유의하셔야합니다. 

물론 특판으로만 회불이라 스탠딩가드에도 막히고 다운가드에도 막힙니다.

상대의 체력과 자신의 체력을 잘 보시고 이제벨의 얼티밋이 패에 추가되었다면 잘 계산해두시면 편합니다.

그 외에도 잘못하면 피가 야금야금 계속해서 차기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13.이오몽


단순해서 강합니다.

다른 캐릭터들보다는 짧은 프레임기술을 더욱더 많이 사용하므로 역으로 상대의 기술을 읽고 지르는일이 힘들수있습니다.

그러나 특수판정 기술들이 상단 하단에 많기때문에 중단 아르게스가 특효약입니다.

물론 래피드닷지를 가지고오는 유저분이라면 그건 뭐 잘 맞추시라는 말밖에는 없겠네요.

얼티밋은 불리한 프레임에 12속도 중단 회피가 생기는 매우 강력한 기술이므로 회불캘배로스와 스플릿커터로 이지를 거시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마치며==


확실히 요한은 쓰기편한 얼티밋,짠손견제하는기술견제용짠손을 받으며 더욱 강해진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운의 요소는 어쩔수 없는부분.

도박은 쓰는 사람만 리스크를 지는것이 아니라 이게 맞을 경우를 상대도 대비하게 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리스크 판단을 곰곰히 생각해보시고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런데 그것에 쫄아서 도박을 안할거면 요한을 안하시지않을까요?

이거맞추면 4속도인데? 이거맞추면 회불이라 콤보로 죽일건데???

이거 맞추면 800데미지인데?!!!



 루멘을 재패하는 영웅호걸들의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