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 설명
캐치축 레브에 관한 설명입니다.
목차
1. 캐치축 레브란?
2. 상쇄 기믹에 관하여
3. 기본적인 운영에 관하여
3-1 첫 핸드에 관하여
3-2 주력 이지선다에 관하여
3-3 오컴 나이프와 새디스틱 힐은 언제 사용하는가?
3-4 콤보에 관하여
4. 사이드 교환에 관하여
5. 마치며
1. 캐치축 레브란?
6속도 새디스틱 힐의 추가 효과와 5 프레임 캐치(퀵 알레와 커팅으로 갈림)등을 주로 활용하는 구축입니다.
2. 상쇄 기믹에 관하여
PMP 이전의 캐치축은 상쇄를 사용하기가 애매하여 사실상 암야 상태, 검은 깃털, 단검 토큰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이번에 받은 지원인 벤전스, 언쥬어, 오컴 나이프 덕분에 혼용이 가능해졌습니다.
3. 기본적인 운영에 관하여
현재 캐치 레브는 퀵 알레를 쓰냐 커팅을 쓰냐로 방향성이 갈리고 있는데 저는 퀵 알레 쓰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3-1 첫 핸드에 관하여
다운 가드, 퀵 알레, 레노어 노크, 벤전스, 캐치 드롭
이렇게 고정으로 가고 있습니다.
5 속도 퀵 알레
캐치 축 레브의 시작이자 끝.
다른 5속 상단 공격 기술과의 차별점은 ‘히트 시, 상대는 1 프레임을 잃는다‘입니다.
5 캐치만으로 3 프레임 차이를 벌려 다음 턴 주도권을 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 5속 기술과 동시 히트 했을 경우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것 또한 주목할만 합니다.
8 속도 레노어 노크
하단 상쇄와 적은 가드백, 높은 히트 프레임.
상쇄 시 주는 추가 데미지로 확정적으로 암야 상태에 진입 할 수 있으며 단순한 스펙 또한 매우 훌륭한 공격 기술입니다.
히트 프레임 4로 주도권을 크게 잡을 수 있습니다. 후술할 벤전스와의 궁합이 좋습니다.
9 속도 벤전스
일명 레브라이징.
강력합니다. 또한 기존 레브의 예열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주는 기술입니다.
검은 깃털은 이제 그렇게 뽑기 힘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레노어 노크 히트 시 동시히트 각을 만들 수 있어서 상대에게 수비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드백이 9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속도 캐치 드롭
중립 그랩 기술입니다.
방어와 상쇄가 불가능합니다.
해당 공략에서 주력 이지 선다 기술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10 속도 언쥬어 입니다.
다운가드
중립 수비 기술입니다.
하단 상쇄와 중단 상쇄는 가지고 있으나 상단 상쇄가 없습니다.
상단에 대응하기 위한 수비 기술입니다.
3-2 주력 이지선다에 관하여
앞서 말했듯이 주력 이지선다는 캐치 드롭과 언쥬어, 두 기술로 진행합니다.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다면 ‘이지선다 상황‘은 3 프레임 이상의 차이가 있을 때로 가정합니다.
상대 기술의 가드백으로 얻는 프레임을 제외한다면 대부분 퀵 알레 캐치 후 상황, 레노어 노크 히트 및 카운터 상황일 것입니다.
캐치 드롭은 상단 10 속도에 방어 및 상쇄 불가, 그랩 기술입니다.
언쥬어는 상단 10 속도에 회피 불가 기술입니다, 추가로 히트 및 카운터 시 단검 토큰을 2개 얻을 수 있습니다.
두 기술은 모드 히트 프레임이 5 프레임입니다.
> 스탠딩 가드나 다운 가드를 뚫을 경우 두 기술 모두 퀵 알레 캐치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퀵 알레 캐치로 3 프레임 차이를 벌릴 수 있으며 다음 턴에 다시 프레임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두 기술 모두 10 속도이기에 각각 상대가 가드에 성공 했을 때 7 프레임 차이가 발생해 확정적으로 콤보는 당하지 않으나 상대의 빠른 기술에 카운터를 당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공격적인 성향인지 방어적인 성향인지 게임을 진행하면서 알아보는게 중요합니다.
4 프레임 상황에서는 벤전스의 동시히트 각 덕분에 상대가 스탠딩 가드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3-3 오컴 나이프와 새디스틱 힐은 언제 사용하는가?
7 속도 하단 오컴 나이프는 추가 효과로 ‘암야: 캐치 시, 2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 경우, 이 기술의 데미지 -200’과 ‘캐치 시, 루멘 존의 단검 토큰 1 장을 브레이크하고 리스트에서 레브 기술 1 장을 획득할 수 있다‘가 존재합니다.
암야 상태에서 2 프레임만 얻으면 추가적으로 200 데미지와 3 프레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쥬어나 상쇄로 단검 토큰을 얻었다면 추가적으로 레브 기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새디스틱 힐을 살펴보겠습니다.
6 속도 하단 새디스틱 힐은 ‘캐치 시, 이번 턴 <하단> 판정 기술을 사용했다면 <2 속도>로 사용 할 수 있다‘가 존재합니다.
오컴 나이프를 캐치로 사용하고 단검 토큰을 사용해 새디스틱 힐을 가져온가면 바로 캐치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상황
1. 허퓨즈로 암야 상태 진입 시, 오컴 나이프 2 캐치와 힐 캐치> 총 700 데미지, 1 프레임
2. 언쥬어 카운터 시, 오컴 나이프 7 캐치와 힐 캐치> 1200 데미지, 1 프레임
3. 사일런트 대거 히트 시, 오컴 나이프 7 캐치와 힐 캐치> 1300 데미지, 1 프레임
4. 암야 상태에서 아무 기술이나 단독 히트 시, 오컴 나이프 2 캐치와 힐 캐치> a+500 데미지, 1 프레임.
실질적으로는 1 번과 4 번의 경우가 대부분, 2 번과 3 번의 경우에는 저런 것도 가능하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3-4 콤보에 관하여
이 구축에서 콤보는 게임 중에 보통 1 번입니다.
그래도 가끔씩 2번 칠때도 있기에 몇 가지 루트를 나열해 봅니다.
현재 이 구축에서는 메인 콤보 시동기는 벤전스 뿐입니다.(사이드에 에트 부 프레가 추가적으로 존재)
가장 이상적인 루트는 8 속도 크레센트, 9 속도로 사용하는 사일런트 대거, 10 속도 캐치 드롭 콤보입니다.
시동기를 제외한 데미지는 600(700-100)+400(600-200)+200(500-300)=1200이고 캐치드롭 효과로 리커버리 페이즈에 1 프레임을 얻습니다.
사일런트 대거는 콤보시 속도를 바꾸면 브레이크 되기에 그 이후에는 7 속도 에페 코르보와 8 속도 크레센트를 붙여 짧게 콤보를 칩니다.
시동기를 제외한 데미지는 400(500-100)+500(700-200)=900 입니다.
에트 부 프레로 시동을 한다면 9속도 벤전스 까지 붙여서 콤보를 진행합니다.
4. 사이드 교환에 관하여
네버모어든 그랩 브레이크든 사일런트 대거의 콤보 브레이크든 최우선적으로 사이드에서 가져올 카드는 7 속도 상단 상쇄인 에페 코르보입니다.
에트 부 프레는 2 순위이나 특수 판정이 매우 많은 캐릭터들(울프, 키스 등)을 상대로는 빨리 꺼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5. 마치며
제가 사용하는 캐치 축 외에도 여러가지 구축이 존재합니다.
제 구축은 캐치가 메인이며 상쇄는 어디까지나 덤이며 퀵 알레를 주로 사용하지만 상쇄가 메인에 캐치가 덤인 구축 또한 존재하며 퀵 알레 대신 커팅을 사용하는 구축 또한 존재합니다.
정석 구축이 어떻게 정립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PMP 지원으로 강력해진 레브의 다양한 구축을 즐겨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