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실한 5탄 비올라

ver.PMP

캐릭터 : 비올라

hinoto



덱 설명

5탄 지원인 메르헨 아라베스크를 포함한 덱리스트입니다.


은연 이전 상황(전반) 플레이 가이드
※ []는 개중 취사 선택으로 하나만 들고 있으면 된다는 뜻입니다.
메르헨 아라베스크는 상대의 5F기술이 손이라는가정 하에 들고갑니다.
짠손을 제외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면 FP 4 이전에는 니들 스파이크를 들어주세요.
세츠킥은 박살나면 포르티시모로 들어주세요.
+ 사이드는 캐치 드롭은 매치업 상황따라서 유동적으로 가져갈 수 있고, 점프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 사이드 에어 슬래시 킥은 손패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쉐도우 컷/스피어 주테/커팅 등 사용이 쉬운 카드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6 HAND
스가 / 다가 / 퀵악센트 / 플리에 / 세츠킥
기반에서 FP 유불리 상황에 따라 [ 구르기 / 씬 녹턴 / 니들 스파이크 / 블랙 다트 / 메르헨 아라베스크 ] 를 사용해주세요.
FP 불리 상황에서는 상대가 짠중단을 자주 지르는 상대라면 구르기, 콤보 기술을 들고갔다면 씬 녹턴
유리 상황에서는 니들 스파이크 / 블랙 다트 / 메르헨 아라베스크로 압박해주세요.(+3~4FP 까지 갔다면 스가/다가 중 하나를 내리고 챙겨도 됩니다. 패전환이 따라갈 수 있어요)

7 HAND
6 HAND에서, 스플릿 커터를 추가하거나 가드를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압박손패를 늘릴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을 더 드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8 HAND
체력상황이 많이 불리하다면, 은연 이후에 사용할 패(아리나 바트망, 제로 섬, 페인 프리즌 등)를 미리 들고와 주세요. 게임 템포를 따라가야 합니다.
체력상황이 비슷하다면 7HAND에서 아리나 바트망 정도의 파츠만 미리 들고와주세요. 콤보로 10속도를 사용할 경우 스플릿 커터 사용을 권장합니다.

9 HAND
아직도 은연이 쌓이지 않았다면 게임이 이미 망해있을 가능성이 높긴 한데,
체력 상황이 비슷하다면 아리나 바트망, 페인 프리즌을 들어주세요. 시동 - 퀵 악센트/포르티/세츠킥 - 아리나 바트망 - 페인 프리즌 (1500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은연 이전은 +3FP를 기반으로 상대를 압박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가능하다면 8속도 캐치는 세츠킥을 해주세요. 퀵 악센트는 이왕이면 남겨두시는게 좋습니다.

은연 이후 상황(후반) 플레이 가이드
페인 프리즌 / 나이트메어 주테 / 메르헨 아라베스크
이 3장을 기반으로 상대를 압박합니다.

3장 모두 손해가 큰 기술이라 주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특이한 플레이는 아래 상대 캐릭터별 플레이에 기술합니다.

손패는 기본적으로
스가 / 다가 / 퀵 악센트
이 세 장에 추가적으로 공격용 카드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후반 카드를 아직 꺼내오지 못했고, 현재 여유가 좀 있다면 제로 섬
여유가 없다면 빠르게 페인 프리즌나이트메어 주테
상대 압박을 하며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목적이라면 메르헨 아라베스크블랙 다트가 도움이 됩니다.

콤보는 손패 및 은연, 상대 체력 상황에 따라 아래 콤보들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9HAND 압박 손패 기준 : 스가 / 다가 / 퀵악센트 / 포르티 / 제로섬 / 바트망 / 나이트메어주테 / 에슬킥 / 페인프리즌
상황에서 넣는 콤보입니다.

페인 프리즌 시동일 경우
1은연 +700 : 퀵 악센트(9) - 아리나 바트망
2+은연 +1100 : 포르티시모(9) - 아리나 바트망 - 디베르티스망 - 포르티시모(8, 회수)
킬각 +1800  : 퀵 악센트(7) - 포르티시모(9) - 제로 섬 - 에어 슬래시 킥 - 아리나 바트망(15)
(에슬킥 미기용 시 사용 불가)


나이트메어 주테 시동일 경우
2000뎀 : 나이트메어 주테 - 배드 캐쳐(캐치) - 아리나 바트망 - 페인 프리즌
고점 2900 : 나이트메어 주테 - 배드 캐쳐(캐치) - 퀵 악센트(7) - 포르티시모(9) - 제로 섬 - 에어 슬래시 킥 - 아리나 바트망(15)
(손에 블랙 다트 있으면 퀵 악센트 대신에 블랙 다트 넣었을 때 3000이 나옵니다)


메르헨 아라베스크의 사용용도
메르헨 아라베스크는 전반과 후반에 있어 모두 기용 가능한 카드입니다.
전반에서는 세츠킥의 캐치 가능성을 열어주는 압박용 카드
후반에서는 +3, +4 프레임을 +8로 바꾸어 900 페인 프리즌나이트메어 주테의 안전한 사용을 확보해 주는 카드입니다.
상대가 가드로 굳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해봅시다.


상대 캐릭터별 추가 팁
델피
약한 상성을 찔리는 매치업입니다.
1. 초중반 싸움에서 유리함을 가져가기 힘들고, 다운 스탠스로 인해 4속도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크게 다가옵니다.
2. 템포를 조금 포기하고 캐치 드롭을 리스트로, 제로 섬을 사이드로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로 섬은 첫 콤보 후 가져옵시다.
캐치 드롭록 암바를 맞으면 과감하게 브레이크하여 1300대미지를 방지합시다.
3. 메르헨 아라베스크가 +4 상황에서 델피의 짠기술을 모두 파훼하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숏클러치, 다운 토스 상대로 카운터, 스트킥 상대로 600딜 카운터)


동등한 매치업입니다. (아래 적혀있는 상대 시 주의점은 느린 템포에 의해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1. 나찰대염격에 의해 너무 많은 기술이 카운터당할 수 있으니 하단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2. 구르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후반까지 들고가는 플레이를 통해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3. 천열구타이밍에 나이트메어 주테를 통한 압박을 생각해봅시다.
4. 염아명경쇄퀵 악센트를 회피하지 못합니다.

키스
강한 상성을 찔리는 매치업입니다.
1. 상단, 중단, 하단 회피를 비올라가 찔리는 구간에 적절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2. 상대가 슬래시시프 기믹으로 압박할 때, 씬 녹턴의 적절한 사용이나,
어피블에 대해 구르기를 통해 킥을 노릴 수 있습니다.
3. 게임 후반에 있어서 키스의 큰 기술들에 비올라가 대처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4. -9 기술 실패 후 시프 기믹 캐치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타오
강한 상성을 찔리는 매치업입니다.
1. 조화 상태에서의 7속도 캐치가 너무 큰 손해로 다가옵니다.
2. 은연을 쌓은 이후에도 무은연 플레이를 이어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메르헨 아라베스크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울프
동등한 매치업입니다.
1. 페인 프리즌체이싱 팽의 회피 범위 바깥에 있다는 점과
울프 특성 상 캐치에서 고점을 뽑기 어렵다는 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하울링 카운터가 쌓인 이후에는 씬 녹턴을 통해 위압 상황의 해결을 노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타
약한 상성을 찌르는 매치업입니다.
1. 비올라 특성상 기술 하나하나의 대미지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빛의 루멘이 켜진 상황 이후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켜지기 전에 한 번에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나의 영혼은 성녀를 위해에 대해 블랙 다트가 강한 압박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니아
약한 상성을 찌르는 매치업입니다.
1. 비올라의 짠기술은 머핀즈의 범위 바깥에 있습니다.
2. 스플릿 커터랩 캐츠의 상쇄를 노리고 은연 쌓기를 시도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스플릿 커터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요한
약한 상성을 찌르는 매치업입니다.
1. 스가 / 다가 / 구르기 / 씬 녹턴의 4장의 수비 기술이 디제스터 원의 적중률을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2. 비올라 특성상 홀수 기술이 손에 많으므로, 짝수 기술을 내는 것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디제스터 원에서 짝수 배제 가능)

루트
은연이 없는 상황에서는 강한 상성을 찔리지만, 은연이 있는 상황에서는 약한 상성을 찌르는 매치업입니다.
1. 루트의 특수 판정은 주의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 번의 회피를 하고 나면 브레이크 되는 특징에 의해 지속적인 손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초반에 이런 기술들을 빼버리고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차징 배리어페인 프리즌으로 파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빠르게 없애두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3. 페니 슬라이드 또한 스플릿 커터로 상쇄를 노릴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레브
강한 상성을 찔리는 매치업입니다.
1. 콤보를 지우는 상쇄가 강하게 다가오며, 콤보를 가진 상쇄나이트메어 주테의 효과를 지웁니다.
2. 모든 상쇄에 주의해야 하며, 허퓨즈의 파훼 방법 개기는 것밖에 없음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네버모어로 인한 방턴스킵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 모라스를 사용하지 않는 레브라면, 페인 프리즌을 조금 적극적으로 사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올라
"은연 먼저 쌓으면 높은 확률로 이깁니다"
1. 상대 세츠킥스플릿 커터에 유의하며, 방어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신의 시동도 방어되면 상대가 은연을 가져가니 무은연 플레이를 게임 전체에 걸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